한미동맹뉴스

한미 동맹 재단 소식을 알려주세요.

언론 보도

골드버그 美대사 "반도체, 옳지않은 사람들 손에 가면 안된다”

관리자

view : 165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가 북한·중국·러시아의 전례 없는 위협과 도전을 거론하며 한미 양국의 공동 안보의 강화를 역설했다. 또 반도체를 둘러싼 경제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잘못된 사람들의 손이 아니라 옳은 사람들의 손에 가야한다”고 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25일 한미동맹재단과 주한미군전우회가 그랜드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공동 주관한 ‘22-2한미동맹 평화 콘퍼런스’ 기조연설을 통해 “우리는 오늘날 전례 없는 위협과 도전 과제에 직면했다”면서 “이는 대부분 러시아와 중국, 북한 등 권위주의 국가에서 비롯된다”고 말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한미동맹의 현주소는 그 어느 때보다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며 “지난 5월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방한해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한미관계의 로드맵을 제시했다. 이는 단순한 안보동맹을 넘어 보다 확대된 로드맵”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래세대가 군사동맹을 넘어 우리의 공동 가치를 포괄하는 동맹으로 한미동맹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한국이 미국을 도와 세계무대에서 민주주의와 자유를 증진하는 것이 바로 글로벌 포괄적 전략 파트너십의 의미”라고 설명했다.

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거론하면서 “민주주의적 가치가 위협받는, 공동 우려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길을 확대하기를 촉구한다”며 “우리는 민주국가가 적대행위로부터 독립을 지키기 위해 용감하게 싸우는 것을 도울 수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과 관련해서는 “한국 기업들은 미국에 반도체와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는 등 공급망 확보를 돕고 있으며 이와 함께 안정적인 광물 공급망 확보도 도울 수 있다”면서 한미 간 공급망 협력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특히 반도체를 ‘21세기의 석유’라며 “경제안보는 국가안보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잘못된 사람들의 손이 아니라 옮은 사람들의 손에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본뉴스>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233409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 확인

TOP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