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뉴스

한미 동맹 재단 소식을 알려주세요.

언론 보도

'카투사' 출신 이낙연 총리, 한미동맹포럼서 "함께 갑시다"

관리자

view : 453

'카투사' 출신 이낙연 총리, 한미동맹포럼서 '함께 갑시다'이낙연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한미동맹포럼에 참석, 주한미군 전우회원증을 받고 있다./연합뉴스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VLKQN08TL

이낙연 국무총리가 5일 한미동맹재단 주최로 열린 제5회 한미동맹포럼에 참석, 한미연합사의 슬로건인 “함께 갑시다(위 고 투게더·We go together)”를 외쳤다.  

이 총리는 “이제까지의 성취에서도 한미동맹은 ‘위대한 동맹’이었고, 이제부터의 공헌으로도 한미동맹은 ‘위대한 동맹’일 것”이라며 “한미 양국의 여러 현안도 합리적이고 호혜적으로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 국방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미동맹포럼에서 초청 연설자 자격으로 연단에 올랐다. 이날 행사에는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 박한기 합참의장, 이동섭 국회의원, 박재민 국방 차관,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마이클 빌스 미8군사령관 등 한미 양국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 올해로 66주년을 맞은 한미동맹을 과시했다.  
 

'카투사' 출신 이낙연 총리, 한미동맹포럼서 '함께 갑시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한미동맹포럼에 참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 미군사령관, 정승조 한미동맹재단 회장, 이 총리,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연합뉴스


이 총리는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우리 속담을 언급한 후 “강산이 6번 바뀌고도 남는 세월이 지났음에도 한미동맹은 변함이 없다”며 양국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이어 이 총리는 “6·25전쟁 당시 178만명의 미군이 참전했다. 그 가운데 3만7,000명이 전사 또는 실종했고, 약 10만 명이 부상했다”며 1953년 7월 27일 한국전쟁이 멎기까지 미군이 치른 희생을 기억했다.

이 총리는 주한미군과 개인적인 인연도 강조했다. 이 총리는 “입대 후 카투사로 배속돼 한미동맹을 최일선에서 경험했다”며 “일병부터 병장으로 만기 제대할 때까지 29개월 동안 미8군 제21 수송중대에서 주한미군과 함께 근무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1974년 입대해 1976년 제대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 확인

TOPTOP